월간 커피앤티 배포처 분포 및 현황




향후 계획
 
1) 지면의 증면
- 전문적인 원고 발굴과 내용성 보강, 다양화 작업 등을 통하여 기사소스를 확보한 다음 점차 페이지수를 탄력적으로 증면한다.
- 단, 증면은 전문성, 책자의 세련미 등을 감안하여 내지 128페이지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시하며, 내용성 보강을 통한 전문성 확보로 충당한다.
 
2) 배포처의 확대
- 전국 각지의 커피/차 선업 관련업체 집중발굴과 고급 소비자층 리스트 확보를 통하여 주요 독자층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업데이트함으로써 배포처를 확대해 나간다.
- 전국 주요 서점과 총판을 통한 서점판매를 2003년 상반기중에 실시하여 가독성과 효과를 더욱 항상시키도록 한다.
 
3) 부대사업의 개발
- 광고기획, 패키지 디자인, 단행본 출판, 이벤트 행사 주관 등을 통하여 매체적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수익성을 제고해 나간다.
- 기타 인테리어 사업, 전문 전시회주최와 후원 등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부대사업의 개발
 
커피/차 산업과 관련한 이벤트 행사와 부대사업 개발을 통하여 새로운 수입원을 구축해 나간다. 본지의 정착과정을 전제로 창간 직후부터 가능한 초기 병행사업, 정착단계인 제13호 이후부터 추진할 수 있는 중기 수익사업, 완벽한 안정구조 진입(2년 예정) 이후부터 가능한 장기 별정사업 등이 있으며, 치밀한 시장조사와 구체적인 계획하에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손실가능성을 없애야 한다.
 
1) 초기 병행사업
기존 시스템 활용, 관련 협력체제 구축 등을 통하여 창간 직후부터 병행 추진한다.
- 광고/기획물 제작대행 : 카다록, 광고, 판촉물, 패키지 등 관련업체의 기획물을 제작대행한다.
해외전시회 참관단 모집 : 전문여행사(로얄여행사 예정)와 연계하여 최적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간 2~4회 정도 골프용품 관련 세계 유명전시회 참관단을 모집한다. 본지 기자 1~2명을 무료로 동행시킬 수 있고, 그 자체가 중요한 홍보수단이 될 수 있으므로 수익성에 관계없이 추진한다.
국내 전시회 참여 : 주최측과의 협의를 통하여 광고를 내주는 조건으로 무료부스를 얻고 낱권판매, 정기구독자 모집 등을 통하여 매출을 도모한다. 이 역시 판매이익은 미미하지만 이미지 상승효과와 인지도 증대를 도모할 수 있으며, 나아가 전시회 주최의 밑거름이 되므로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2) 중기 수익사업
기획과 마케팅 능력에 따라 본지의 정상화를 크게 앞당겨줄 수도 있는 고수익성 아이템으로 신중을 기해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 웹사이트/쇼핑몰 구축 : 본지 웹사이트와 함께 (주)한아름 명의로 머신, 커피제품, 용품, 공예품, 부대제품 관련 쇼핑몰 구축을 통해 온라인상의 거점을 확보한다. 웹사이트는 단기적으로 수익성은 없으나, 본지 유료화 촉진, 이미지 향상, 독자들의 자료호응 등 보이지 않는 수익이 대단히 크므로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 본지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정보가치를 극대화할 경우 중장기적으로는 배너광고, 쇼핑몰 마진 등 직접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 종합가이드북 및 단행본 발간 : 업계 관련리스트, 전문점 소개 및 안내, 용품정보, 브랜딩 방법 등 업계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총 망라하여 총람형식으로 발간한다. 희소가치가 높기 때문에 고가판매와 대량 광고수주가 가능하지만, 약 1년 정도의 준비과정을 거쳐 내용의 완벽을 기해야 한다.
- 전문전시회 주관 : 전람회 전문대행사와 연계하여 COEX나 서울무역전시장에서 기존 전시회와 차별화된 커피산업 전문전시회를 개최한다. 메뉴얼, 전시회뉴스, 각종 안내장 및 카다록, 포스터 등 수익성 기회물이 무궁무진하며, 호응정도에 따라 부스수입도 기대할 수 있다.
- 바리스터대회 개최 : 국내 유수의 전문점과 연계하여 바리스터대회 개최를 모색한다. 홍보효과가 막대하므로 충분한 사전기획을 거쳐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
 
3) 장기 별정사업 
-고급 전문점 입안을 통한 체인사업, 고급 브랜드 개발을 통한 수익사업, 공예품 수준의 용품 개발생산 등 별도의 관련사업이 가능하다. 세부적인 계획이 필요한 영역이므로 추후 입안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