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봉의 Counsel]구매욕구를 일으키는 매장



구매욕구를 일으키는 매장
Contributor 최재봉(연합창업컨설팅 소장)

업종이나 업태에 따라 매장을 만드는 방법이 다르다. 그렇지만 어느 업종이나 업태든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은 매장을 여유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면, 천정은 최저 3m가 필요하고, 통로는 사람이 교차할 수 있는 120cm가 확보되어야 한다. 그리고 상품을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줄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이점은 기본 요건에 속한다. 

매장의 규격은 대체로 직사각형이 많은데, 어떠한 업종이나 업태에도 사용하기 편리하고 잘 활용되는 비율이 1.6 대 1이다. 이를 황금비율이라고 한다. 전면이 1.6이든 1이든 그 활용가치가 매우 크다. 이것을 다른 말로 담배 케이스 비율이라고도 한다.
소규모 점포의 적정 면적은 30평 정도이다. 그러나 창업 시에는 10평 정도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면적이 좁을수록 고정고객 확보가 쉽기 때문이다. 점포의 천장이 높은 경우, 편리하고 넓은 느낌을 준다. 또한 천장, 벽면, 바닥을 밝게 해도 다소 넓은 느낌을 준다. 뿐만 아니라 바닥의 색채를 짙게 하고, 위로 올라갈수록 엷게 하면 높이가 강조되어 넓은 느낌을 준다. 벽면을 거울로 처리할 수도 있으나, 고객에게 착각을 주는 면도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벽면이 좁을 정도로 상품이나 소품을 배치하는 방법은 옳지 않다. 벽면은 여유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업종이 결정되면 점포내부의 중심이 되는 디자인 이미지를 결정한다. 사람은 횡적인 것보다 종적인 높이에 강한 인상을 받는다. 따라서 내부에 기둥이 있다면, 기둥을 장식하여 점포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유리를 사용하면 인테리어 효과가 높아지며, 벽면이나 천장의 모서리 부분을 프레임으로 처리하면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을 프레임 효과라고 한다.

조명은 입구부분은 강하게, 내부 깊숙한 부분을 그 다음으로, 점포의 중앙부는 다소 약하게 조명한다. 점포의 평균 조도는 800~1000룩스를 사용하고, 조명은 점포의 이미지에 맞게 결정한다. 지나치게 눈부시거나 희미한 것은 금물이다.
점포의 청결도 중요하다. 특히 화장실의 청결 상태는 점포의 이미지 등급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점포 내부의 온도와 습도 조절도 의외로 중요하다. 미세먼지로 인한 매장 내부의 공기 청정 상태와 온도 조절에도 신경 써야 한다. 

점포내부에는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한 장식물이 필요하다. 천장을 활용하는 배너와 와이어 스트리퍼 등이 필요하다. 점포 내의 디자인도 집기와 비품 등과 함께 종합적으로 연출되어야 한다. 화병이나 작은 관엽식물을 놓는 등 점포 내부의 디자인 특징을 연출해야 한다. 공간이 조금 넓다면 점포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포스터를 액자에 넣어 장식한다. 그림이나 사진을 액자에 넣어 진열할 수도 있는데, 조명을 이용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 때로는 벽면과 전혀 다른 색채로 모양을 넣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벽면의 간판으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상품의 전시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진열장은 가능하면 이동식으로 한다. 활용성과 편리성을 감안하면 60~150cm가 적당하며 상품의 정면을 볼 수 있도록 진열하는 것이 좋다.

WEBZINE "카페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