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신간 『CHAI_인도 홍차의 모든 것』

“영국식 홍차의 시작, 인도 홍차의 숨은 이야기!”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앞으로 10년간 홍차가 전 세계 티 음료의 생산 및 소비 시장의 확산을 이끌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은 주한인도대사관(대사 비크람 도라이스와미)의 협력을 받아 홍차 생산 1위국 인도의 홍차를 소개하는 『CHAI_인도 홍차의 모든 것』을 출간했다.

『CHAI_인도 홍차의 모든 것』은 홍차 생산 세계 1위의 인도 정부가 공식 추천한 인도 홍차의 기념비적인 책으로, 주한인도대사관이 직접 한글 번역을 주관했다.

『CHAI_인도 홍차의 모든 것』에서는 19세기 유럽 열강들이 아편을 내다 팔며 패권을 놓고 벌였던 중요 무역 상품 티(Tea)와 관련해, 인도가 영국의 차나무 시배지로 시작해오늘날 홍차 생산 1위, 수출 5위의 대국으로 우뚝 서기까지의 그 장엄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책의 번역을 직접 주관한 주한인도대사관의 비크람 도라이스와 미 대사는 “이 책은 본질적으로는 인도의 상품이지만 지금은 전 세계적인 상품이 된, ‘인도 홍차’에 대해 더욱더 잘 이해하고 즐기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면서 “인도에서 생산되는 세계 최상의 티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구미가 북돋기를 바라 마지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사단법인 한국티(TEA)협회 정승호 회장은 이 책과 관련하여, “티 생산국이 전 세계 티 시장의 새로운 주역이 될, 패러다임의 대전환기를 맞아 홍차의 세계에 제대로 입문을 원하는 일반인, 티를 포함한 식음료 산업계에 종사하시거나 티를 전공하려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 기대했다.

‘티마스터’로 제대로 입문하고, 뉴트렌드 ‘티블렌딩’에 주목하자!



세계적인 티소믈리에 4인이 방대한 티의 세계에 들어서려는 이들을 위해 야심 차게 내놓은 티 전문 입문서, 『티마스터』 그리고 뉴트렌드, 티의 신세계로 불리는 21세기의 새로운 연금술사, 티블렌더를 위한 『티블렌딩』 최근 티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티의 전문성을 가진 ‘티소믈리에’, ‘티블렌더’들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에서는 티 세계의 입문부터 마스터까지를 위한 티 개론서 “티마스터”와 티, 허브, 과일, 꽃, 향신료 등 다양한 재료들을 조화롭게 블렌딩해 새로운 향미의 예술을 창조하는 “티블렌딩”을 이어서 출간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티마스터”는 티(Tea)의 탄생에서부터 세계 각지의 티 테루아, 재배종, 수확, 가공 및 제다법, 티별 특징, 티테이스팅, 티의 생화학적 분석, 티의 효능 등을 과학적이고도 체계적으로 분석한 국내 최초의 티 개론서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티마스터”는 전 세계 티 산지에서 활동하는 티 산지 전문가이다. 즉 각 산지에서 활동하는 차나무의 전문 재배인, 티 생산 및 가공 전문가, 티 전문 경매인, 전문다원 관리자 등을 총칭한다.

결국 티마스터는 각 산지의 티 산업계에서 오랜 기간 종사하면서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티에 관한 최고의 산지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다.

또 한 가지 주목해야 할 것은 최근 중국, 일본, 캐나다, 유럽 등에서도 새로운 향미의 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최근 많은 관심 속에 티 문화의 확산 운동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상황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새로운 향미의 티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데는 티소믈리에와 함께 티블렌더(Tea Blender)의 대활약상에 힘입은 바가 크다.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에서는 최근에 일고 있는 티 문화의 전 세계적인 확산 움직임 속에서 미래의 티블렌더들이 블렌딩의 세계로 올바로 입문할 수 있도록 ‘티블렌딩 입문서’라 할 『티블렌딩』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선을 보였다.

『티블렌딩』은 티, 허브, 과일, 꽃, 향신료 등 다양한 재료들을 조화롭게 블렌딩해 새로운 향미의 예술을 창조하는 기술들을 소개한다.

아울러 최신 공예적·산업적 티블렌딩에서부터 티블렌딩의 준비사항, 블렌딩 기술, 에센스 분석, 건강 효능, 블렌딩 황금률 10원칙 등 각종 비법도 알기 쉽게 풀어준다.

『티블렌딩』이 창조적인 블렌딩 기술로 앞으로 국내 티 산업과 문화의 발전을 이끌어 갈 미래의 티블렌더들뿐 아니라, 식음료업계 종사하거나 블렌딩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에게도 훌륭한 가이드가 될것으로 기대한다.

▶티소믈리에(Tea Sommelier)

여러 종류의 와인을 경험하고 고객에게 맞는 와인을 추천해 주는 사람을 ‘소믈리에’라고 부르듯, 티소믈리에는 전문 티 테이스팅(Tasting)과 커핑(Cupping)의 훈련을 거친 티 전문가를 말한다.

▶티블렌더(Tea Blender)

2가지 이상의 티를 섞거나 티와 여러 식재료를 혼합해 창의적으로 새로운 맛과 향을 가진 블렌딩 티를 만들어 내는 티 전문가를 말한다.

▶티코디네이터(Tea Coordinator)

티와 푸드를 트렌드에 맞게 페어링하고 연출하여 소비자의 만족스러운 구매를 돕는 티 전문가를 말한다.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은 글로벌 시대에 맞게 외식음료 산업의 티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국내 최초 티(TEA)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및 연구
기관이다.

거의 모든 분류의 티를 시음하며 향미를 감별하는 훈련과정(Tea Tasting & Cupping) 교육프로그램과 티 산지연수 프로그램을 국내최초로 제공하고 있다.

티소믈리에, 티블렌더, 티코디네이터 전문가 교육 과정으로 각 과정 수료 후에 자격증 시험 응시 후 취득이 가능하다.]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02-3446-7676┃www.teasommelier.kr

메뉴&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