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뺨치는 아마추어들의 경연, 홈바리스타챔피언십(HBC)



홈바리스타챔피언십(HBC) with KORDIA

홈바리스타챔피언십(Home Barista Championship)은 카페문화에 대한 대중적 공감대 확산을 위하여 2013년 실험을 거쳐 2014년 COFA를 통해 본격 출범한 홈바리스타들의 향연이다. 지난해에는 KORDIA 주관 하에 비기너와 마니아를 대상으로 에스프레소 스피드/퍼펙트 등 2개 부문의 경연을 펼쳤으나, 올해에는 가정용 에스프레소 응용메뉴 발굴에 주목하는 한편, 다양성과 재미를 더하기 위해 각종 가정용 커피기계와 기구를 활용해 홈커피를 만드는 홈브루잉 부문을 추가할 예정이다.

커피를 좋아하는 17세 이상의 홈바리스타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각 부문별로 20명 내외의 참가자를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참가비는 3만 원이다. 본선대회는 10월 27일에서 29일까지 홈카페연합관 이벤트존에서 열리고, 이를 통해 선발된 결선진출자들이 30일 COFA 제2전시관 메인무대에서 이어지는 결선대회를 통해 최종 순위를 가린다.
대회의 심사는 현직 바리스타와 교육자, 스폰서 대표들이 맡으며, 스킬보다는 완성된 커피의 맛, 그 맛을 뒷받침하는 스토리텔링 등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요소에 비중을 두고 평가할 계획이다.

‘잔치마당’을 지향하고 있는 만큼 상품이 푸짐하다. 홈에스프레소 부문 금상, 은상, 동상 입상자에게는 GAGGIA Classic 커피머신, BARATZA Forte/Virtuoso 전동그라인더, ROK 수동커피머신 등의 상품과 상장이 수여되며, 참가자 전원에게 참가증과 기념품이 제공된다. 홈브루잉 부문 입상자와 참가자들에게도 각각 관련업체에서 협찬하는 가정용 커피기구세트와 원두커피 등의 상품과 상장, 참가증, 소정의 기념품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참가신청 접수는 9월 1일부터 선착순으로 받는다. 대회 전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바리스타챔피언십 공식카페(cafe.naver.com/homepresso)에서 확인 가능하며, 이 카페 가입 후 참가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adey@presso.co.kr)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커피앤티> 9월호(176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동시행사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