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A로 모여라!



로스터와 바리스타, 티소믈리에가 펼치는 향기로운 경연
COFA의 백미, 제7회 GCA와 제6회 GTA의 한판 경연
올해 처음 선보이는 제1회 KBTC도 주목해야


COFA2018이 열리는 양재동 aT센터 제1전시장은 기계, 기구, 원부재료 등 카페용품 중심의 ‘커피&디저트관’으로 꾸며진다. 제7회 골든커피어워드(Golden Coffee Award; GCA)가 열리는 1층 메인행사장 주변은 GCA 공식스폰서존으로 구성돼 로스터기와 커피머신, 그라인더 등 다양한 브랜드를 살필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된다. 그 옆으로는 기계기구관과 카페인테리어관이 자리해 카페운영에 필요한 각종 기계, 기구, 소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스페셜티스트리트’(카페거리)에서는 오픈마켓 형태로 다양한 생두와 원두, 원부자재, 액세서리를 만날 수 있다. 맞은 편에 자리할 스몰로스터관(스마트부스)과 함께 하나의 작은 거리(스트리트)를 걸으며 다양한 커피향에 취할 수 있다.

특히 제1전시장 입구 쪽에는 올해 처음 선보일 생두연합관(가칭 GCAK)이 마련된다. 여러 국가의 다양한 생두를 수입하는 스몰커피헌터들의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생두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획관이다. 대기업 중심의 생두거래에서 벗어나 더욱 독특하고 가성비 좋은 생두를 찾는다면 생두연합관에 등장할 세계 각지의 생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COFFEE SUMMIT 2018; 라이프사이클오브커피’가 자리한다. 전국 커피마니아들의 엄청난 반향이 예상되는 빅이벤트로, 셀렉팅과 로스팅, 커핑, 브루잉, 라떼아트 등을 한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3층에 위치한 제2전시장은 차를 비롯해 가정용 기구와 소모품, 수공예품 등 홈카페용 아이템 위주의 ‘티&리빙관’으로 준비된다. 올해 역시 이곳에서 진행될 ‘홈카페페스티벌’은 독립전시회로서의 가능성과 지속성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중장기 플랜인 ‘카페문화페스티벌’(CAFESTA)의 전초전 역할을 했다. 올해도 부산국제식품전을 21년 째 열고 있는 ㈜한국산업마케팅연구원과 협업시스템을 구축해 국내 카페산업이 가정과 사무실 등 대중적인 영역으로 확산될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제2전시장 중앙에 마련된 와인특별관은 다양한 와인을 한 자리에서 맛보는 것은 물론 와인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돕는 특별관으로 꾸려진다. 그 옆에 자리할 ‘홈카페체험관’은 다양한 홈카페 아이템을 한 자리에 모아 풀세트로 보여줄 예정이다. 다양한 업체와의 콜라보는 물론 웰빙푸드를 카페와 가정에 바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 발굴과 유치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특히 제2전시장 메인행사장에는 10월 18~19일 제6회 골든티어워드(Golden Tea Award; GTA)와 20~21일 제1회 한국바리스타팀대회(Korea Barista Team Championship; KBTC), 제5회 홈바리스타챔피언십(Home Barista Championship; HBC)이 준비된다. 녹차와 홍차, 허브차의 블렌딩 고수를 가리는 것은 물론 티를 활용한 베리에이션음료의 향연이 한판 열릴 예정이다. 지난해에 이어 HBC에서 프로 뺨치는 아마추어바리스타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올해 처음 열리는 KBTC는 커피의 맛과 향을 넘어 관객과 함께 웃고 즐기는 감동을 전하는 대회로 준비된다.

COFA는 카페와 업체, 소비자와 카페를 잇는 연결고리 역할을 담당함과 동시에 소통채널로서의 위상에 집중한다. 여기에 다양한 재미를 곁들일 예정이다. 보는 재미는 물론 듣는 재미, 맡는 재미, 먹는 재미, 마시는 재미, 만져보는 재미, 해보는 재미 등. 그 속에서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고 교감하는 재미를 살리려 한다.

전시전반과 동시행사, 부대행사, 연계행사 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COFA2018 미리보기. 이번 호는 제1전시장(1층)에서 열리는 GCA와 제2전시장(3층)을 수놓을 GTA, KBTC, HBC에 대해 알아본다.

부스참가 문의 : COFA사무국(한국산업마케팅연구원) 02-588-2489 |
www.cofa.kr

올어바웃CO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