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찬 이벤트 풍성, 함께 누리는 잔치” 2016서울커피앤티페어(COFA2016) 미리보기(2)



서울커피앤티페어(Seoul Coffee & Tea Fair; COFA, 10,27-30 aT센터, www.cofa.kr)는 국내 카페문화의 질적 성장과 확산을 위해 개최되는 전문전시회 겸 콘퍼런스다. 환경보호와 동반성장, 공정무역을 지지하며, 크고 화려한 브랜드쇼보다는 작고 소박한, 그러면서 실속과 내실을 겸비한 ‘열린장터’를 지향한다. 활발한 정보교류를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모델 제시, 지식기반의 가치와 비전 공유를 모토로 전시, 경연, 세미나 등 3박자가 균형을 이루는 소통과 나눔의 장을 추구하고 있다.

COFA는 무엇보다 원부재료, 기계기구 등 기초산업에 주목한다. 이에 따라 마이크로로스터와 스몰로스터, 예비창업자와 마니아 등 카페의 문화적 확산을 그리워하는 수많은 ‘개미’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카페문화의 실질적인 주역들과 함께 유쾌, 상쾌, 통쾌한 한판 카페문화 축제를 펼친다. 전시업체는 생두, 원두, 차제품, 기계와 기구, 도구, 카페용품과 재료, 장식용품, 브랜드숍(체인점), 기관단체와 매체, 해외업체, 기타 유관제품 등이다. 홈카페용 B2C 아이템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홈카페페스티벌은 지자체 및 유사업종을 모아 존 형태의 기획관 위주로 운영되며, 각 관별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곁들임으로써 전체가 유기적으로 살아 움직이는 역동적 분위기를 연출한다.

올해부터는 전시규모가 1층과 3층 350여 부스로 확대된다. 1층 제1전시장에서는 B2B 개념의 [커피앤티페어]를, 3층 제2전시장은 B2C 위주의 [홈카페페스티벌]로 각각 꾸며 층별 개성과 특징을 살리는 동시에 관람객의 편의와 효율을 도모할 계획이다. 매표와 접수는 3층에서 이뤄지며, 유도라인을 설치해 관람객들이 3층 홈카페페스티벌을 거쳐 1층 커피앤티페어를 돌아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1층과 3층에서는 각각의 분위기와 콘셉트에 걸맞는 메인대회와 이벤트, 기획관 등을 곁들여 홍보마케팅 효과 극대화를 추구한다.

COFA에서는 업체들의 홍보부스로 꾸며지는 전시회와 더불어 여러 가지 동시행사가 짜임새 있게 펼쳐진다. 제5회 골든커피어워드(Golden Coffee Award; GCA), 제4회 골든티어워드(Golden Tea Award; GTA), 제4회 홈바리스타챔피언십(Home Barista Championship; HBC) 제2회 월드영바리스타챔피언십(World Young Barista Championship; WYBC) 등이 그것이다. 올해에는 특히 가정용 커피의 확산을 위해 수망로스터로 연출하는 홈로스팅챔피언십(Home Roasting Championship)을 특별관 행사로 확대하는 한편, 퍼블릭컵핑콘테스트(Public Cupping Contest)를 새로 곁들여 홈카페시대에 걸맞는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게 된다.

이와 함께 총 21회의 커피앤티 전문세미나와 홈카페 실용세미나가 4일간 3개의 세미나실에서 동시에 열려 지식기반의 정보나눔과 가치확산이라는 모토를 실천하게 된다. 세미나 강사로는 국내외 유명 커피/차인과 교육자, 업체 대표, 유관기관장 등을 대거 초빙한 예정이며, 구제척인 강사와 강의 내용, 일정 등은 8월 중순까지 완료, COFA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공지하는 동시에 수강자 모집에 들어간다. 각 강좌별 참가가능 인원은 30명 내외다. 올해에는 특히 상하이카페엑스포와 도쿄카페쇼&콘퍼런스 전시주최자들이 직접 국내 업체들을 상대로 하는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들은 서울커피&티페어와 함께 3국전시협력체제를 출범시키기로 하고, 세부사항에 대한 조율을 거쳐 공식 협약식을 COFA 때 갖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일반인들을 위한 로스팅시연회, 홈카페체험관, 커피앤티시음관, 엔틱소품갤러리, 카페그림갤러리, 소품화분갤러리, 커피/차나무분양관, 꽃차/허브차체험관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마련된다.
10월 27일 aT센터 앞 광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은 테이프커팅식 대신 ‘365핸드드립쇼’로 대신할 예정이다. 365핸드드립쇼는 365명이 동시에 핸드드립 시연을 펼치고, 추출한 커피를 관람객과 함께 나눠 마시는 집단 퍼포먼스로, 한국기록원을 통해 기네스기록 등재를 요청, 타당성 조사를 마친 상태다. 참가신청서와 소정의 참가비를 접수하면 남녀노소 누구나 선착순으로 참가할 수 있다. 참가신청은 8월부터 COFA홈페이지와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참가자 전원에게 핸드드립세트와 보온병, 원두커피, 시음컵 등이 제공되며, 기네스기록 도전이 성사될 경우 기록보유자 명단에 등재되는 명예도 얻는다. 약 1시간동안 진행되는 이 행사는 주요 방송언론 및 파워블로거 등을 통해 전국으로 전파함으로써 커피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하게 된다. 행사 전후에는 드럼캣 공연을 곁들여 임펙트를 더할 예정이다.

이 밖에 커피앤티도서전과 카페그림갤러리를 1층 홀에서 여는 방안을 모색 중이며, 화훼페스티벌(화훼공판장), 알뜰쇼핑찬스(하나로마트, 이마트, 코스트코), 서초미술대전(서초구) 신분당선 등과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올해 홈카페페스티벌을 통해 가능성의 확인되면 내년부터는 ‘양재 시민의 숲’을 활용, 업계와 일반 소비자들이 함께 어우러져 즐기는 ‘카페문화페스티벌’로의 확산을 모색하게 된다.

전시 전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COFA공식홈페이지(www.cofa.kr), 공식블로그(http://blog.naver.com/cofa2013), 공식페이북(www.facebook.com/coffeenteafai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커피앤티> 9월호(176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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