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카페를 살리는 방법!


2017년 한국커피과학회 심포지엄 장면

머신과 물, 잔류농약, 카페 스토리텔링 등 18가지 주제 세미나 열려
카페 운영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부터 커피와 차에 관한 기본 개념까지


2018서울커피앤티페어(Seoul Coffee&Tea Fair; COFA) 동시행사로 열리는 카페실용세미나(Cafe Practical Seminar, CPS)는 다양성과 실용성, 전문성과 대중성의 안배를 통해 정보공유와 지식나눔이라는 COFA 고유의 모토를 실천하는 자리다. 커피와 차를 비롯해 로스팅, 커핑, 핸드드립, 라떼아트 등에 관한 이론과 실습, 전문교육과 시연/시음이 병행된다.

올해 진행될 카페실용세미나 역시 ‘임팩트 있는’ 주제들이 준비됐다. 모두가 궁금해하는 주제, 카페에 꼭 필요한 핵심주제만 골랐다. <커피향의 비밀> 저자로 유명한 최낙언 편한식품정보 대표와 <커피머신 마스터> 저자인 최범수 KCMA 원장, 살롱 드 떼 벨로 믹솔로지 랩을 운영하는 이상민 대표까지, 실제 현장에서 활동하는 강사진이 이번 세미나에 나선다. 여기에 커피의 과학적 연구로 유명한 국립한경대학교 문준관 교수가 준비한 잔류농약 문제와 대응방안에 대한 세미나는 커피와 차업계 관계자들에게 큰 반향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최근 어려움을 호소하는 카페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카페 경영자와 로스터, 바리스타들을 대상으로 하는 메뉴개발과 마케팅 방안도 살펴본다. 이와 함께 과학적 분석을 근간으로 하는 학술세미나와 심포지엄을 곁들임으로써 더욱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정보교류의 장으로 승화시켜 나가고자 한다.

10월 18일(목)부터 20일(토)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 3층 세계로룸 3개 세미나실에서 열리는 2018 카페실용세미나에 주목하자. 커피와 차, 카페운영에 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조언이 기다리고 있다.

카페실용세미나(CPS), 어떻게 구성됐나
서울 양재동 aT센터 3층 세계로룸 3개 세미나실에서 열리는 2018 카페실용세미나(CPS)는 매일 두 차례씩 3일간 총 18회에 걸쳐 준비됐다. 카페를 운영하고 경영하는데 필요한 주제를 집중적으로 개최할 전망이다.

18개 강의는 카페경영자는 물론 로스터와 바리스타, 마니아층을 위한 카페전문/실용세미나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현장에서 직접 활동하는 강사진들은 본인들이 겪었던 생생한 경험담과 경영노하우를 완전히 공개할 예정이다.

카페실용세미나 참가자 전원에게는 추후 개발될 커뮤니티 프로그램 특전을 비롯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별한 참가자만 누리는 특별한 혜택
카페산업은 점점 어려워진다. 이에 보탬이 되고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올해 카페실용세미나는 강좌당 3만 원의 저렴한 수강료를 책정했다. 교육기관이나 협회, 프랜차이즈 등 10인 이상 단체가 수강할 경우 강좌당 수강료 1만 원을 할인한다. 개인이 3강좌 이상 중복 수강할 경우 강좌당 수강료 1만 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수강자 전원에게 2018서울커피앤티페어/홈카페페스티벌 무료입장권을 제공할 방침이며, 각 강좌별로 준비된 사은품(협찬품, 교환권/할인권, 기념품 등)도 제공할 예정에 있다.

카페실용세미나, 어떻게 참가하면 되나
월간 커피앤티 공식 홈페이지(
www.icoffeentea.com)에 접속해 ‘커피앤티페어/홈카페페스티벌>동시행사안내>카페실용세미나’ 메뉴나 상단 팝업창을 클릭하면 된다. 수강안내 페이지에 첨부된 수강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강좌번호 및 수강내용을 작성해 월간 커피앤티 이메일(coffeentea@naver.com)으로 송부하면 된다.

이후 온라인으로 수강료를 입금한 후 ‘접수완료’ 이메일 회신을 받으면 끝. 오는 10월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 3층 세계로룸에서 열리는 카페실용세미나에 참석할 일만 남았다.

주의! 깜박 잊으면 안되는 것들
강좌 고유번호 앞 2자리는 강의 날짜, 가운데 글자는 강의실 명, 뒤 4자리 숫자는 강의 시간을 의미한다(예, 18B1400). 수강신청 시 날짜와 시간이 중복되지 않는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1인 3강좌 이상 신청할 경우 강좌당 1만 원 할인이 적용되며 10인 이상 단체가 수강할 때에도 강좌당 1만 원 할인이 적용된다. 단체할인의 경우 월간 커피앤티(02-579-4725)로 별도 문의하면 된다.

수강취소 및 환불은 10월 5일까지만 가능하며, 인원이 미달된 강좌에 한해 현장접수(할인적용 불가)도 가능하다.

각 강좌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은 해당 강사에게 미리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세미나 프로그램 일정은 강사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동시행사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