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본사가 갖추어야 할 기능

프랜차이즈 본사가 갖추어야 할 기능
 
Reporter 최재봉(연합창업컨설팅 소장)

예비창업자가 경험 없이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창업할 경우 가맹비와 로열티를 제외하고도 창업을 위한 총투자비용을 본부가 집행하기 때문에 창업 시, 불안할 수 있다. 이 경우 창업자는 본부에 가맹비와 로열티를 지불하는 대가로 무엇을 얻어내야 하는지, 본사는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최대 특징은 개별점포를 조직으로 만들어 본부와 점포의 역할을 분담하는 것으로, 기능을 분담하여 최대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다. 점포는 소비자를 직접 대하는 곳이다. 여기서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판매하는 것만 잘하면 된다.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지 않는 업무는 본부가 맡아서 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본부의 기능은 점포가 담당하지 않는 분야이다.
 
경영기구가 본부와 점포로 나뉘어 있으므로 본부가 사령탑으로서 기능하고 점포는 본부의 지시를 따르고 준수하면 된다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것이 정확한 답은 아니다. 프랜차이즈 경영조직은 명령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군대조직과는 다르다.
본부의 기능은 입지의 선정과 평가, 개발, 점포설계, 메뉴작성, 정보시스템의 고안과 실시, 마케팅 및 전체적인 판매 활동 실시, 광고 선전 활동 등을 하는 것이다.
 
직원의 월급 지불은 점포에서 하는 것이 좋은가, 본부에서 하는 것이 좋은가? 그것은 정하기 나름이지만 본부가 준다고 해도 단지, 각 점포에서 본부 은행 계좌로 돈을 입금하면 본부가 맡아서 진행하는 것일 뿐이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는 직영점을 제외하고는 급여 부분까지 개입하는 곳은 아직 없다. 본부와의 관계를 영화나 연극에 빗대어 말하자면 시나리오 구성은 본부가 연출과 역할은 점포가 맡아서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역할 분담을 어느 정도까지 할지 계약에 따라 다르겠으나 고객이 실제로 접하는 곳이 점포이므로 그 배후에 기획, 디자인, 교육하는 본부가 있다고 보면 된다. 어디까지나 본부와 점포는 기능을 분담한 것이라고 이해하면 좋다. 다음 표에 정리한 10가지 기능이 얼마나 잘 갖추어져 있느냐에 따라 좋은 본사의 기준이 된다.


 

WEBZINE "카페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