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서울커피&티페어(COFA2016) 미리보기

서울커피&티페어(Seoul Coffee & Tea Fair; COFA, 10.27-30 aT센터, www.cofa.kr)는 국내 카페문화의 질적 성장과 확산을 위해 개최되는 전문전시회 겸 콘퍼런스다. 환경보호와 동반성장, 공정무역을 지지하고 있으며, 크고 화려한 브랜드쇼보다는 작고 소박한 그러면서 실속과 내실을 겸비한 ‘열린장터’를 지향한다. 

활발한 정보교류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모델 제시, 지식기반의 가치와 비전 공유를 모토로 전시, 경연, 세미나 등 3박자가 균형을 이루는 소통과 나눔의 장을 지향하고 있다. COFA는 무엇보다 원부재료, 기계기구 등 기초산업에 주목한다. 이에 따라 마이크로로스터와 스몰로스터, 예비창업자와 마니아 등 카페의 문화적 확산을 추구하는 수많은 ‘개미’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카페문화의 실질적인 주역들과 함께 유쾌, 상쾌, 통쾌한 한 판 카페문화 축제를 펼친다. 

전시업체는 생두, 원두, 차제품, 기계와 기구, 도구, 카페용품과 재료, 장식용품, 브랜드숍(체인점), 기관단체와 매체, 해외업체, 기타 유관제품 등이다. 홈카페용 B2C 아이템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홈카페페스티벌은 지자체 및 유사업종을 모아 존 형태의 기획관 위주로 운영되며, 각 관별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곁들임으로써 전체가 유기적으로 살아 움직이는 역동적 분위기를 연출한다.

올해부터는 전시규모가 1층과 3층 350여 부스로 확대된다. 1층 제1전시장에서는 B2B 개념의 [커피&티페어]를, 3층 제2전시장은 B2C 위주의 [홈카페페스티벌]로 각각 꾸며 층별 개성과 특징을 살리는 동시에 관람객의 편의와 효율을 도모할 계획이다. 

매표와 접수는 3층에서 이뤄지며, 유도라인을 설치해 관람객들이 3층 홈카페페스티벌을 거쳐 1층 커피&티페어를 돌아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1층과 3층에서는 각각의 분위기와 콘셉트에 걸맞는 메인대회와 이벤트, 기획관 등을 곁들여 홍보마케팅 효과 극대화를 추구한다.




B2B 비즈니스 마당-[서울커피&티페어]
제1전시장에 마련되는 2016서울커피&티페어 B2B관은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 내내 커피향이 차고 넘치는 공간으로 구성된다.

제5회 골든커피어워드 현장대회장과 심사장을 중심으로3,793평방미터 전시홀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카페처럼, 로스팅 공장처럼 들끓는다. 메인무대와 심사장에서는 각각 커피로스팅챔피언십과 핸드드립챔피언십, 원두커피콘테스트가 4일 내내 벌어지고, 대회출품을 위해 로스터들이 심혈을 다해서 볶은 최상의 원두커피를 맛볼 수 있는 시음회도 펼쳐진다. 

메인행사장 주변은 로스터기, 커피머신과 그라인더 등 공식머신 브랜드들이 자리 잡는다. 그 옆으로는 10여 개의 공식생두 회사들이 어깨를 맞대고 로스터들을 맞는다.

부스참가 문의 : COFA사무국 (02-588-2489/한국산업마케팅연구원) | www.cofa.kr

홈카페시대의 열린장터-[홈카페페스티벌]
2016서울커피&티페어(10.27-30, aT센터)의 가장 큰 변화는 제2전시장(3층)에서 [홈카페페스티벌]을 처음으로 연다는 사실이다.

이를 위해 작년에 부산국제식품전을 20년째 주최하고 있는 전시전문회사 (주)한국산업마케팅연구원과 협업시스템을 구축했으나, 추석연휴 바로 뒤에 전시회를 여는 바람에 3층을 포기하고 1층으로 압축하는 소동을 빚었다. 80%의 패널티를 물어야 하는 상황이라 강행할 수도 있었지만, 1층과 3층으로 나눠 느슨한 전시구조를 만드는 것보다 한곳으로 모는 게 업체들에게도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올해에는 정확한 역할분담과 실질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해 이런 시행착오가 일어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나갈 작정이다. 특히 홈카페페스티벌은 올해 독립전시회로서의 가능성과 지속성을 가늠하는 실험무대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난 5월 새로 창간된 본격 스토어매거진 <Home Cafe>가 전시홍보와 마케팅을 지원함으로써 “홈카페바람”을 부채질하게 된다.

부스참가 문의 : COFA사무국 (02-588-2489/한국산업마케팅연구원) | www.cofa.kr

‘365핸드드립쇼’로 커피잔치 연다
올해 서울커피&티페어와 홈카페페스티벌 현장에서는 또 하나의 기념비적인 행사가 열린다. 

원두커피 산업과 카페문화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을 고조시키고, 직접 참여하고 즐기는 이벤트를 통해 커피마니아들의 호응과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카페문화의 확산발전 및 사회문화적 건전성과 건강성을 제고하고자 마련되는‘365핸드드립쇼’가 그것.

365명의 참가자(도전자)가 동시에 핸드드립 시연을 펼치는 집단 퍼포먼스 방식으로 치러지는 이 행사는 “최초”, “최다”, “최대”를 모토로 하는 기록도전을 전제로 하고 있다. 한국기록원및 기네스기록을 포함한 세계 3대기록 사전심의가 완료된 상태에서 스폰서를 모집 중이다.

참가접수는 8월부터 받으며 365명이 차면 자동 마감된다. 문의는 COFA사무국(02-579-4725/월간 커피앤티)으로 하면 된다.

대한민국 ‘스몰로스터’ 다 모여라!
스몰로스터연합관은 20여 개 부스규모로 공동 프로모션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여대상은 골든커피어워드(GCA) 공동주최자인 CRAK 회원사를 비롯, 역대 수상카페, 그 외 로스터리카페와 소규모 공장 등이다.

참가업체들에게는 부스료 할인혜택과 함께 홍보용 공동 리플렛, 부스 백월 등이 실비로 제공되며, 월간 커피앤티와 격월간 홈카페, 파워블로거단을 통한 사전홍보와 마케팅도 지원된다.

또한 전시 입장객들에게 각 브랜드별 원두 할인구매권을 제공, 해당 부스에서 할인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스몰로스터연합관을 통해 참가로스터들은 자신이 심혈을 기울여 볶은 원두커피를 직접 맛보이며 홍보하게 된다. 관람객들 역시 한 자리에서 20여 브랜드의 커피를 비교분석하고 할인구매할 수 있다는 면에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합관에서는 각 업체별로 로스팅 시연, 추출체험과 시음, 룰렛게임, 퀴즈쇼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곁들여 관람객들의 호응을 유도하고 직접적인 소통을 도모하게 된다.

참가신청 문의와 접수는 9월 30일까지 가능하며, 관련문의는 CRAK사무국 정진오 사무국장(010-8576-8469)이나 신재호 간사(010-7116-3389)에게 하면 된다.

커피로 엮어가는 보탬과 나눔 한마당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뭉쳐 소박하고 아름다운 기부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Acts29cafe(대표자 Paul Bae)'가 이번 홈카페페스티벌에 공동부스 형식으로 참가한다. 

지난해와 같이 하나의 부스에 2개 업체가 함께 참가해 홍보를 펼치는 방식으로, 소규모 카페와 신생업체 등 Acts29cafe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며, 월드영바리스타챔피언십과 홈로스팅챔피언십을 비롯한 다양한 자체행사를 통해 기부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알려나갈 예정이다.


2016 COFA 미리보기는 월간 <커피앤티> 8월호부터 10월호까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올어바웃CO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