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갈비 오픈 샌드위치



Tteokgalbi Open Sandwich
떡갈비 오픈 샌드위치


한 입에 쏘~옥, 떡갈비와 바게트의 만남
흔하다고 하면 흔하지만, 쉽게 다루긴 어려웠던 바게트를 이용한 오픈 샌드위치다. 바게트를 슬라이스한 뒤 잘 구운 떡갈비와 제철채소, 과일로 맛을 냈다. 오픈 샌드위치인 만큼 한 입에 먹을 수 있도록 채소와 과일을 다듬는 것이 팁. 그리고 떡갈비 본연의 맛을 해치지 않도록 지나치게 많은 소스를 첨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자칫 조리되지 않은 싱싱함으로 인해 심심함을 느낄 수 있으니 바게트를 노릇하게 구워내면 식감을 한층 높일 수 있다.

Prepare
떡갈비 120g, 바게트슬라이스 4개, 토마토 50g, 오렌지 40g, 모듬채소 30g, 씨겨자 5g, 발사믹글레이즈 5g, 올리브오일 100ml, 소금, 후추

Recipe
1. 바게트를 후라이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2. 떡갈비를 먹기 좋게 구워낸다.
3. 빵 위에 씨겨자를 바르고 토마토, 오렌지와 떡갈비를 올린다.
4. 다듬은 채소를 올리고 발사믹글레이즈를 뿌려 마무리한다.

Bread
프랑스를 대표하는 빵으로 알려진 바게트는 가늘고 긴 몽둥이를 닮은 모양의 빵이다. 겉은 바삭한 식감을 자랑하지만 속은 부드러운 것이 특징. 입안에서 느껴지는 바삭하고 부드러운 두 가지 식감은 바게트만의 독특함이다. 보통은 바게트 그대로 먹기도 하지만, 잼이나 버터를 바르기도 하며 샌드위치 재료로도 많이 사용된다. 바게트 속을 파내거나, 바게트를 반으로 자르거나 혹은 얇게 잘라 오픈형으로 만들 수도 있다.

Point
같은 방식의 오픈 샌드위치라도 계절에 따라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준비하면 맛과 향을 한층 높인 계절별 오픈 샌드위치를 만들 수 있다.

Tip
떡갈비를 대신해 스테이크나 생선을 구워 빵 위에 올려도 좋다. 이럴 경우 토마토와 오렌지 외에 다른 고기와 궁합이 맞는 다른 과일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팁.

Performance
김근기
| 김쉐프의 텃밭 오너쉐프(2000puffin@naver.com)
고상진 | 김쉐프의 텃밭 수석제과장

메뉴&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