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배리에이션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티칵테일



티·허브·스피릿츠, 그 절묘한 믹솔로지의 세계역사상 가장 오래된 음료인 티와 칵테일의 융합으로 새로운 지평을 연 티칵테일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 티(tea)전문 교육기관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이 『티소믈리에가 만드는 티칵테일』을 출간했다.

『티소믈리에가 만드는 티칵테일』은 티소믈리에와 믹솔로지스트, 바텐더 등 전문가는 물론 비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티칵테일 실전 가이드북으로 티칵테일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채롭게 소개하고 있다.

다양한 풍미와 향의 티칵테일 레시피는 물론, 티를 우리는 법과 티의 보관법, 티칵테일 준비도구, 티와 허브 및 스피릿츠 등 올바른재료 선택 방법까지 티칵테일 제조에 앞서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유명 티소믈리에와 바텐더가 직접 재현해 만든 티칵테일 사진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책의 감수를 맡은 정승호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대표는 “티베리에이션 전문가는 스피릿츠를 베이스로 한 믹솔로지의 세계를, 칵테일 전문가는 티를 베이스로 한 블렌딩의 세계를 접할 수 있다.

또, 티칵테일이 생소한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돼 티칵테일세계에 입문하고자 하는 초보자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 전했다.

한편,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은 국내 최초의 티(tea) 전문가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으로 티와 관련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티소믈리에 교육과 티 산지 연수, 티 선진 문화 탐방 연수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티소믈리에, 티블렌더, 티코디네이터, 티칵테일 교육 과정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의 정규 교육과정은 크게 티소믈리에, 티블렌더, 티코디네이터 3가지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과정은 입문, 심화, 골드과정으로 진행된다. 입문, 심화과정을 이수한후에는 사단법인 한국티협회와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이 공동으로 주관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공인하는 L3, L2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연구원의 심화과정을 공부하며 집중해서 연습한다면 자격시험에 응시해 무난히 합격할 수 있다.

티칵테일 과정은 단기 과정으로 구성되어 총 4회차가 진행된다.

차의 이론과 함께 칵테일 조주 기본 이론을 배우며 물이나 우유, 가향차를 활용한 칵테일 음료를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을 거친다.

바텐더나 다른 식음료 파트의 종사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과정이다.

▶티소믈리에(Tea Sommelier)

여러 종류의 와인을 경험하고 고객에게 맞는 와인을 추천해 주는 사람을 ‘소믈리에’라고 부르듯, 티소믈리에는 전문 티 테이스팅(Tasting)과 커핑(Cupping)의 훈련을 거친 티 전문가를 말한다.

▶티블렌더(Tea Blender)

2가지 이상의 티를 섞거나 티와 여러 식재료를 혼합해 창의적으로 새로운 맛과 향을 가진 블렌딩 티를 만들어 내는 티 전문가를 말한다.

▶티코디네이터(Tea Coordinator)

티와 푸드를 트렌드에 맞게 페어링하고 연출하여 소비자의 만족스러운 구매를 돕는 티 전문가를 말한다.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은 글로벌 시대에 맞게 외식음료 산업의 티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국내 최초 티(TEA)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이다.

거의 모든 분류의 티를 시음하며 향미를 감별하는 훈련과정(Tea Tasting & Cupping) 교육프로그램과 티 산지연수 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제공하고 있다.

티소믈리에, 티블렌더, 티코디네이터 전문가 교육 과정으로 각 과정 수료 후에 자격증 시험 응시 후 취득이 가능하다.]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02-3446-7676┃www.teasommelier.kr

메뉴&레시피